디젤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저번시간 R엔진 셀프 교체방법 및 연료호스 교체 방법을 말씀드렸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디젤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한번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어려울거라고 미리 겁먹거나 포기하지 마시고 잘 따라와 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디젤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이유


차량을 잘 아시는 분도, 모르시는 분들도 관리하시는데 있어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소모품이 바로 연료 필터 입니다.

차종마다 연료 필터 교체 주기는 다 다르기는 합니다만,

보통 가솔린은 6만킬로미터에 한번 교체를 하고 디젤은 그보다 짧은 3만 정도에 교체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이 연료 필터 라는 것이 무엇이길래 그렇게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연료 필터란? 연료 내에 혹시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는 불순물이나 수분 기타등등 엔진에 주입하기 전에 한번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아주 심플하면서 중요한 부품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연료 필터에 이상이 생기거나 교체를 하지 않게 된다면,

제일 먼저 시동이 한번에 잘 걸리지 않거나 가속력저하 또는 출력저하 연비 문제등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시기에 꼭 점검 및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연료 필터 교체를 하는데는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물론, 정비소나 카센터에 따라 천차만별의 비용이겠지만, 그래도 평균적은 금액은 부품비용 5~8만원, 공임비 5~10만원 정도 입니다.

이 점을 참고하셔서 어느정도 예상하시면 아주 비싼 비용에 교체를 하지는 않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혹, 셀프로 해보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것 같아서 아래에는 자가 정비 교체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셀프로 연료 필터 교체하는 방법


일단, 본인의 차량에 맞는 부품을 인터넷으로 알아보시고 여기저기 가격 비교를 해 보신 후에,

괜찮으신 제품으로 선택하셔서 하나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스포티지R 2011년 식으로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스포티지R 같은 경우 연료 필터 위치는 보닛을 열면 운전석 와이퍼 방향으로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 자동차 배터리와 ECU라는 부품을 탈거해야만 연료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배터리 먼저 탈거 해 볼게요. 배터리에 연결되어 있는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풀어줘야 합니다.

이때, 마이너스 부터 풀어주고 플러스 단자를 푸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아랫부분을 보시면 브래킷이 하나 고정되어 있는데, 복스를 이용해 이 브래킷을 제거해 주면 쉽게 배터리를 빼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빼시고 나면 바로 윗부분에 네모난 부품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ECU라는 부품입니다.

ECU는 총 3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고, 2개의 커다란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ECU에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는 상단부에 걸려 있는 걸쇠 부분을 살포시 누르면서 레버를 위로 들어 올리시면 쉽게 분리 할수 있으며,

커넥터 분리가 되셨으면, 이제는 ECU를 탈거하시는 일만 남았습니다.

자세히 보면 ECU의 아래쪽에 2개의 볼트, 오른쪽 측면에 1개의 볼트만 복스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CU마져 탈거를 완료하면 연료 필터의 분리를 계속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 그 분리는 생각보다 여렵지는 않습니다.

연료 필터에 연결되어 있는 2개의 호스를 분리해 주고 역시나 3개의 볼트만 푸시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먼저 호스는 양쪽 두개의 버튼을 누른채 당겨 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이때 호스내에 남아있던 연료의 잔량이 흐를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호스 분리를 마쳤다면 이제 연료 필터의 분리만 남았는데, 분리는 호스의 맞은편에 있는 너트 3개를 복스나 스패너를 이용하셔서 풀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하나 있는데, 해체한 연료 필터를 그냥 아무데나 두시거나 버리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연료필터를 둘러싸고 있는 저 부품과 상단부에 있는 커넥터 고정을 위한 부품으로 재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단부에 있는 커넥터 고정을 위한 부품은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제거 및 새 연료필터에 고정시켜주고, 

연료필터 주변을 둘러싸고 있던 부품은 상단부의 볼트 2개를 풀어서 분리한 다음 역시나 새 연료필터를 여기에 장착 해 주면 끝이 납니다.

새 연료필터 장착을 완료하셨으니, 이제 다시 차량에 장착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장착은 역시나 조립의 분해 역순으로 천천히 해보시면 가능하십니다.



| 디젤자동차 연료 필터 셀프로 비용 절감하기


조립하실때 딱 한가지만 주의하세요!


바로 기존에 빼셨던 커넥터를 새 연료필터에 연결할 때 정확한 고정을 해야 연료가 새는 일이 없게 됩니다.

커넥터를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세게 끼워 넣어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말고 두번세번 확인 해 주세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끝이 나는데, 한가지 더 해줘야 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교체한 연료 필터 내의 에어빼기 작업입니다.

새 연료필터 이다보니 내부에 아무것도 안들어 있는데 연료로 채워준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그런데, 에어빼기는 카센터나 공업사에서는 스캐너를 연결애서 강제로 가동해 아주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는데

우리는 그 스캐너가 없으니 다른 방법으로 하셔야 합니다.

스캐너를 이용한 방법 외에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키온, 키오프를 이용한 작업으로 해보려 합니다.

하는 방식은 시동을 완전히 걸지말고 키온과 키 오프를 수차례 반복해서 연료펌프가 잠깐씩 작동하게 함으로써

연료필터 안에 연료가 들어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모든 차량에 다 적용되는건 아니니 만약 이 방법이 되지 않으신다면 연료펌프 릴레이에 강제로 쇼트값을 주어서

연료펌프를 일정 시간 가동되게 하거나 애초에 연료 필터 교체 전에 새 연료필터에 연료를 가득 채운 뒤 교체를 하시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아무리 비용절감을 위해 셀프로 연료 필터 교체를 하시는것도 좋지만,

다른 고장이나 기타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 꼭 숙지하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의 디젤자동차 연료 필터 교체 방법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